언론플레이/ 용어/부연설명 프로파간다

Posted by 박구_
2009. 1. 9. 14:08 언론플레이/ 용어/부연설명

라틴어로 선전(宣傳)을 의미하는 프로파간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흘려서 의도하는 방향으로 설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선전은 지성, 감정에 호소해 선전자의 기대대로 피선전자가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일이다. 강압적인 수단을 통해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이나 어떤 보수를 준 결과로 사람들이 기대대로의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방법은 선전이라고 하지 않는다.
프로파간다는 16세기 로마제국 시대에 선교활동의 의미로 쓰였으나 중세 십자군 전쟁때는 상대방의 잔학행위를 들춰낼 목적으로 이용됐다. 종교개혁때는 신교도와 구교도 사이에 활발한 종교 선전이 이뤄졌으며 미국의 독립전쟁이나 프랑스혁명 때도 선전활동은 중요시됐다.
20세기 들어 선전활동은 비약적인 발전을 보인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전쟁 당사국들 사이에는 온갖 방법을 동원한 대내 선전과 대적 선전이 난무했으며, 소련의 성립과 함께 공산주의 선전이 세계인의 주목을 이끌었다. 또 독일 히틀러시대 선전장관 요제프 괴벨스는 히틀러가 당시 독일국민의 광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게 한 ‘프로파간다의 달인’으로 괴벨스의 프로파간다는 지금도 교과서가 되고 있다.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 매스미디어가 발달, 이를 이용한 각종 선전이 수많은 사람을 향해 일시에 행해지기 때문에 그 위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96년 아랍권 언론인들이 만든 아랍어 위성뉴스 알 자지라 방송이 이라크측에 붙잡힌 미국 전쟁포로들과의 인터뷰 등을 방영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도널드 럼즈펠드 미 국방장관은 이를 이라크의 프로파간다라고 비난했다.


출처 : http://www.sisa119.com/sisa.htm
lena의 시사상식 세계

'언론플레이 >  용어/부연설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파간다  (0) 2009.01.09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