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병일]2008.3.14 미국경제와 Japan-style recession, 그리고 슬럼플레이션(slumplation)

2008. 3. 20. 11:12세계경제

반응형
[2008년 3월 14일 금요일]
미국경제와 Japan-style recession, 그리고 슬럼플레이션(slumplation)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8.3.14)

Fear is mounting that the economic downturn in the US could turn into a deep and protracted recession of the kind that plagued Japan in the early 1990s, driving policymakers and investors to consider whether increasingly radical measures may be needed to avert such an outcome.

'Mounting fears of Japan-style recession in US' 중에서 (파이낸셜타임즈, 2008.3.13)


미국경제의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Japan-style recession'(일본형 장기불황), '슬럼플레이션(slumplation)' 같은 표현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는 13일자에서 미국의 경기 하강이 1990년대 일본이 경험했던 깊고 긴 일본식 불황으로 빠져들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1990년대 일본은 끔찍한 장기불황을 겪었지요. 경제거품 해결을 위한 정부의 통화긴축 정책에 의해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고, 이어 금융기관 부실화, 기업도산, 소비위축, 물가하락(디플레이션)이 이어졌습니다. 얼마전 우리나라에서도 논란이 되었었던 '잃어버린 10년'이라는 표현도 여기서 나온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 달러화의 가치가 계속 추락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마진콜(담보 부족에 따른 증거금 확충 요구) 위기를 불러왔던 세계적인 사모펀드 칼라일그룹 산하 칼라일캐피털의 문제까지 겹치면서, 미국경제에 대한 걱정이 계속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13일 발표된 미국 소매매출 감소 통계수치도 우려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슬럼플레이션(slumplation)'이라는 표현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슬럼플레이션불황속의 인플레이션을 의미하지요. 불황을 뜻하는 슬럼프(slump)와 물가 상승을 나타내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비슷한 의미인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보다 경기침체가 더 심각한 상태를 말합니다.

미국경제에 대해 나오고 있는 'Japan-style recession'과 '슬럼플레이션' 같은 표현들... 그만큼 미국경제의 상황이 심각하다는 얘기입니다. 미국이 실제로 일본형 장기불황이나 슬럼플레이션에 빠질 경우 바로 직격탄을 맞게 될 우리로서는 이런 미국경제의 동향을 계속 주시해야겠습니다.

* * *
반응형